궤양성 대장염 증상, 원인, 관련식품
궤양성 대장염(Ulcerative colitis) 증상
염증성 장 질환은 약 1,000명 가운데 1명에게 있으며 20세에서 40세 사이에 가장 흔합니다. 이 중 3/5이 여성이 조금 더 많습니다. 그만큼 여성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예민하기 때문입니다. 그리고 아황산염(sulphite)을 함유한 식품들이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킵니다.
궤양성 대장염은 대장 내벽의 염증 및 궤양화와 관련이 있습니다. 주된 증상은 피가 섞인 설사로 고름과 점액이 섞이기도 합니다. 심한 경우 열과 복통이 동반되고 상당히 몸이 안 좋게 느껴집니다. 3~4달에 한 번 간격으로 재발하는 경향 이 있지만 증상이 별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또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연구진들은 궤양성 대장염 환자들이 섭취하는 음식 및 음료수와 이에 따른 장 내벽 사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. 이렇게 해서 증상과 연관성이 높아 보이는 식품들을 구체적으로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.
궤양성 대장염과 관련된 식품들
- 햄버거, 소세지를 포함해 가공 처리한 육류 제품(유기 농제품으로 아황산염을 함유하지 않은 제품은 제외)
- 맥주(아황산염이 들어 있지 않은 독일 맥주(German beer)는 제외 : 참 다행입니다. ), 라거(lager)
- 레드 와인, 화이트 와인 농축액으로 만든 과일 스퀴시 등 아황산염이 들어 있는 청량음료
- 커피(디카페인 커피는 제외)
- 새우, 새우 튀김 및 조개류(아황산염 함유)
- 말린 과일이나 채소(아황산염 함유)
- 가공 처리된 과일 파이 및 과일 케이크
- 아황산염을 포함한 모든 식품
- 황이 풍부한 해조 카라기닌(carrageenan; 아이리쉬 모스(Irish Moss)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젤 형태로 만 들거나 걸쭉하게 하는 데 사용되며, 식품 첨가물 번호 E407로 표기됨)을 함유한 식품
궤양성 대장염과 무관한 식품들
- 돼지 고기, 베이컨
- 소고기 및 소고기 제품
- 생선
- 사과, 배, 바나나, 감귤류, 멜론
- 우유, 요구르트, 치즈
- 수프(캔이나 건조 형태가 아닌 집에서 만든 것)
- 상추, 토마토, 감자, 콩류
궤양성 대장염과 관련된 원인
- 가족력
- 비정상적 장 발효(bowel fermentation)
- 장의 혈액 공급 부족(가능성)
- 비정상적 면역 반응
궤양성 대장염 체크 리스트
- 비타민D 생성에 도움이 되도록 적당히 햇볕을 쬐고(자 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고 15분 이상 햇볕을 쬐면 피 부를 손상시키므로, 15분 이내로 한다), 비타민D 보충 제를 복용합니다.
- 제한 식이요법(글루텐 프리 등)을 할 때에는 영양 결핍이 생기지 않도록 전문 영양사와 상담해주면 좋습니다.
- 스트레스를 피한다. 이를 피하기는 어렵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궤양성 대장염이 있다면 심한 스트레스를 받거나 만성 스트스레스가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도움이 되는 식품
- 몇몇 종류의 비피도필러스(Bifidophilus) 생균 박테리아(비피더스균(Bifidobacterium), 애시도필러스(Acidophilus))는 궤양성 대장염의 재발을 방지하고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.
- 유산균 바이오 요구르트에 함유된 이러한 생균 박테리아들에는 짧은 사슬 지방산(short-chain fatty acid)인 낙산염(butyrate)이 들어 있는데 이들은 장 내벽 세포(콜로노사이트: colonocyte)에 에너지를 공급해줍니다. 이 낙산염의 비정상적 신진대사가 궤양성 대장염의 원인 중 하나일 수 있으며 생균 박테리아는 낙산염 수치 유지에 도움이 되므로 유산균 바이오 요구르트(또는 생균제 함유 음료수)를 마시면 좋습니다.
피해야 하는 식품
붉은색 육류나 가공 처리된 육류, 단백질, 알코올 섭취량이 많아지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. 특별히 아황산염(방부제로 첨가되는)이나 카페인이 들어 있는 식품들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 일부 황 복합체(황화수소(hydrogen sul| Phide) 등)는 장 내벽을 소상시키고 궤양성 대장염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합니다. 보통 장에는 이러한 황 성분 해독 기능이 있지만 궤양성 대장염이 있으면 장의 황 복합체 수치가 상승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E 220에서 E 229 사이의 식품 첨가물(아황산염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)
- E 220 01-7}{(sulphur dioxide)
- E 221 아황산 나트륨(sodium sulphite)
- E 222 아황산 수소나트륨(sodium bisulphite/sodium hydrogen sulphite)
- E223 메타중아황산 나트륨(sodium metabisulphite)
- E224 메타중아황산 칼륨(potassium metabisuplphite)
- E225 황화 칼륨(potassium sulphite)
- E226 아황산 칼슘(calcium sulphite)
- E227 황화 수소 칼슘(calcium hydrogen sulphite)
- E228 황화 수소 칼륨(potassium hydrogen sulphite)
댓글
댓글 쓰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