사과(Apples)의 효능 4가지
사과(Apples)의 효능 4가지
사과는 케르세틴(quercetin) 등, 염증을 감소시키는 항산화성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(flavonoid polyphenols)이 가장 풍부한 식품 중 하나이다. 이외에도 장의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가용성 섬유소 펙틴(pectin)을 함유하고 있으며 건강 유지에 중요한 미네랄인 마그네슘 및 붕소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다.
장수
하루에 사과를 한 개씩 먹으면 이보다 적게 먹는 사람들에 비해 연령대나 사망원인에 상관없이 사망률을 1/3 정도 낮출 수 있다. 사과는 특히 관상 동맥성 심장질환과 뇌졸중 예방에 효과적인데 사과 섭취량이 가장 많은 그룹의 사람들은 뇌혈전(throbotic storike) 발병률이 41% 낮다.
콜레스테롤 및 체중 조절
1년 동안 사과를 매일 한 개씩 먹은 160명의 여성 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'나쁜 콜레스테롤(LDL-cholesterol) 수치가 거의 1/4 가량 낮아지고 C 반응성 단백질(C-reactive protein; 체내 염증 지표)은 1/3이 감소되었다. 또한 이들은 사과로 인한 추가 열량 섭취에도 불구하고 평균 약 1.5kg 체중이 감량되었다.
포도당(glucose) 조절
사과의 단 맛 성분은 대부분이 과당(frutose)이기 때문에 단 사과라도 비교적 혈당지수가 낮을뿐더러 혈중 포도당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돕는다. 또한 포도당 내성 장애 (impaired glu- cose tolerance)가 있으면 점차적으로 췌장의 인슐린 세포가 손상되는 데 사과의 플라보노이드 (flavonoid) 성분은 이를 막아 준다. 같은 이유로 38,000 명의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 구에서 하루에 사과를 한 개 이상 먹는 여성들은 먹지 않는 여성들에 비해 2 형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28 % 가량 낮게 나타났다. 골관절염 (osteoarthritis) 커다란 사과 한 개 (100g)는 염증성 관절에 비타민 C 1,500mg에 해당하는 항산화 효과를 발휘한다.
골관절염
커다란 사과 한 개(100g)은 염증성 관절에 비타민 C 1,500에 해당하는 항산화 효과를 발휘한다.
팁
붉은 사과는 초록색 사과보다 항산화 성분이 훨씬 많다. 사과 껍질에는 육즙보다 5배나 많은 폴리페놀이 들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서 껍질채 먹는 것이 좋다.
댓글
댓글 쓰기